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고객께..

코스피(Kospi) 지수 맞추기!!

저는 그래도 자주 저의 글을 써서 고객분들께 보내드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내드리는 글의 대부분은 투자에 관한 글이나, 일상에 대한 글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항상 글을 보내드리고는 있지만 저의 글을 재밌게 보고 계신지는 답장이 없어서 알 수 없네요..

그래도 가끔 고객분들과 전화통화를 하다보고, 관심을 가지고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분들중 (주식/펀드)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특히 많습니다.
아마도 그동안 코스피지수에 대한 저의 예상도 잘 맞았고,
전체 경제흐름에 대한 의견도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ㅎㅎㅎ

그동안 2007년이후 글을 써오면서,
지금까지 꽤 많은 경우 코스피지수를 잘 맞추었습니다.
(나도 신기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의 글을 보시고 투자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고객분들께서 스스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최근의 경우는

2011/06/13 - [오늘도 고객께..] - 거치식펀드 문의 하실 분 연락주세요.
2011/06/07 - [오늘도 고객께..] - 6월 양적완화 종료 / 보유자산(부동산가격 하락)의 디플레이션 / 소비재의 인플레이션_ 중산층의 어려움 가중
2011/03/14 - [오늘도 고객께..] - 일본 지진과 펀드관리 (변액보험 / 적립식 펀드 / 거치식 펀드)

등의 글을 쓰면서, 코스피 2030까지는 떨어져야 투자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왔습니다.



며칠전에 실제로 코스피는 2030선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때 저에게 거치식펀드를 문의하신 고객분들께 거치식의 일부를 투자하시라고 전화를 드렸었습니다.

저는 조금 더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좀 올랐네요..
지금 생각으로는 코스피 2120이 넘으면 환매를 권유할까 생각중입니다.

제가 어떻게 그렇게 코스피지수를 딱!! 맞췄을까요???

말씀드리기 어색하지만 제 나름대로 지수를 찍어서 맞추는 거죠..


좀 우습게 들리시겠지만, 매년 초에 각 증권사 센터장들이 한해의 지수를 이야기 하는 것과 똑 같습니다.
                                  그분들도 책임질 수는 없지만 생각하시기에 코스피가 그럴 것 같다고 이야기하시는 거죠



물론 왜 그렇게 전망하냐고 물어보면,
    미국경제은 ~~~ , 중국경제는 ~~~, 유럽경제는~~~, 한국경제는 ~~~
    하면서 설명을 합니다.
그러나 과거를 기준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떤 전망도 참고는 할 수는 있어도 믿을 수는 없습니다.




과거와 현재의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양과 질은 당연히 각 증권사의 센터장분들이 저보다 훨씬 낫습니다.
애널리스트를 하면서 경제를 분석하는 능력도 많이 키우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따진다면, 전세계에서 경제학자와 증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가장 부자가 되어야 하겠죠.

결국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지식+ 사색 + 상상력(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능력)인 것 같습니다.
경제흐름을 예상하려면,
       1) 경제에 대한 기본지식
       2) 사색 (충분히 과거를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여유있는 시간)
       3) 경제에 대한 지식뿐아니라, 인류 문화에 대한 이해 (심리학, 각 나라의 문화, 국민성향)
      4) 많은 변수를 생각하고, 변수의 진행방향을 생각하는 상상력.



등이 균형을 이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요즘 [위기 경제학] 책을 읽고 있습니다.

루비니교수가 쓴 책인데, 이번 서브프라임을 포함한 경제불황에 대한 역사와 경제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루비니교수, 버넹키의장등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들중 상당수가 유태인입니다.
 정말로 그들은 특별한 능력을 지녔나??)

이런 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경제흐름을 읽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경제흐름을 한다는 것은
 모든 정보를 취합해서, 
 통합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
 





♬♪♬ -  종성준CFP의 경제와 코스피에 대한 생각

1. 그리스유로 탈퇴나, 유로에 남는 조건으로 부채탕감(만기연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것으로 결론이 나도 코스피에는 악영향.

2. 미국의 침체가 생각보다 오래가고 있습니다.
    달러가 전세계에 유동성을 추가로 공급하지는 않겠죠?
 
3. 앞으로 5년이내에 우리나라에 가장 큰 경제적 충격은 북한 김정일 사망이나, 쿠데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코스피지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중요한 지수는 환율.

고객님이 선택하시는 변액연금!!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종성준CFP의 자격증:
         CFP (국제공인재무 설계사) _ 전세계 23개국에서 인정하는 국제 자격증
         . AFPK 
        
. 펀드투자 상담사        
         . 증권투자 상담사            
         .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변액연금에 대한 설명
2011/06/29 - [동부생명 변액연금] - 동부생명 스텝플러스 변액연금보험 _V11 _첫째(연금가입/스텝보증/연금지급액)
2011/06/24 - [동부생명 변액연금] - 동부생명 하이레벨 변액연금_V11_ 첫째 (가입/연금지금액/해약환급금)
2011/06/20 - [신한생명 변액연금] - 신한생명 변액연금보험_첫째(가입안내_ 연금지급액_ 해약환급금)
2011/06/15 - [동양생명 변액연금] - 동양생명 리셋플러스 변액연금 약관 (첨부화일)
2011/05/24 - [교보생명 변액연금] -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 II (3UP 보증형) 가입설계서
2011/05/20 - [미래에셋 변액연금] - 미래에셋생명 프리미어 변액연금 1104_셋째(보증.. 사업비와 펀드관리/ 펀드추가)
2011/05/19 - [교보생명 변액연금] -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 II (3UP 보증형)_(첫째_가입예시_연금지급)
2011/03/31 - [메트라이프 변액연금] - 메트라이프 실버플랜 변액유니버셜보험 _둘째(변액연금 사업비와 펀드관리/ 펀드추가)
2011/03/03 - [교보생명 변액연금] - 교보생명 100세시대 변액연금 수익률

일상다반사
2011/06/16 - [책_ 독후감] - [부의 위기] _ 중류층이 끝장난다 _ 오마에 겐이치
2011/05/03 - [오늘도 고객께..] - 불편한 경제학 _ 세일러 지음 (경제흐름에 대해 알기 쉽게 쓴 책)
2011/04/15 - [변액연금 이모저모] - 변액연금에 있고, 변액유니버셜보험에는 없는것??? 거치기간
2011/04/11 - [변액연금 이모저모] - 변액연금 (보험) 계약자_ 피보험자_ 수익자 는 누구??

변액연금 펀드관리
2011/06/13 - [오늘도 고객께..] - 거치식펀드 문의 하실 분 연락주세요.
2011/06/07 - [오늘도 고객께..] - 6월 양적완화 종료 / 보유자산(부동산가격 하락)의 디플레이션 / 소비재의 인플레이션_ 중산층의 어려움 가중
2011/05/16 - [오늘도 고객께..] - "나는 가수다" 와 한국의 인구구조 / 한국의 인구와 소비성향 변화
2011/01/24 - [오늘도 고객께..] - 지금 거치식펀드를 들어가도 될까요? (거치식펀드 가입시기와 운용)
2011/03/21 - [오늘도 고객께..] - 원자재펀드 _ 블랙록 월드 광업주 펀드의 최근 수익률에 대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