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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고객께..

국제유가(두바이유)의 상승과 환율하락 / 그리고 국내 휘발유가격 상승



경제칼럼을 쓰려고 계속 준비중입니다.

그런 와중에 어제 뉴스에
" 지금도 국내 휘발유가격이 2000원이 넘었는데, 앞으로도 국제유가의 상승으로 계속 오를 것 같다"
라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그 뉴스를 보면서...
어???  환율과 세금에 대한 이야기는 왜 안하지?


*** 결론적으로 환율절상보다 유가상승율이 약간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올해에 휘발유가격은 좀 더 오를 것 같습니다.






국내 휘발유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입니다. (제 생각으로...)
1. 국제유가
(국제유가↗ , 기름값 ↗상승)
2. 세금       (세금이 ↗,   기름값 ↗)
3. 환율       (환율이 ↘, 기름값 ↘)
즉, 국제유가가 계속해서 오른다면, 국내 휘발유 가격을 하락시킬 수 있는 것은 환율과 세금입니다.



1. 국제유가는 꾸준이 오를 것 같습니다.(올해 110$정도까지 오를 수도 있습니다.)


2. 환율은 꾸준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2011년 1050원정도까지 하락예상) 

3. 세금은 줄어들 것 같지 않습니다.
   "2011년 1월 2일 대한 석유협회에 따르면 보통휘발유를 기준으로 석유제품에 붙는 세금은 (900.92원/리터) 이다. 지난주 보통휘발유의 전국주요소 평규가격(1804.84원/리터)을 고려하면 49.9%로 딱 절반이 세금인 셈이다. 경유에 부과하는 세금은 (655.3원/리터)으로 휘발유와 비교하면 조금 낮은 비율이다. 지난주 주유소 평균 가격(1601.99원/리터)을 기준으로 하면 40.9%다.

보통 휘발유의 유류세를 놓고 보면 교통세(529원/리터)가 가장 많고, 이어 주행세(137.54원), 교육세(79.35원)및 이들 세금에 붙는 부가가치세(74.59원) 순이다. 여기에 정유사 세전 공급가격의 10%(80원 안팎)가 부가가치세로 붙으면 모두 900.92원이 된다."  -포커스 신문기사-

(세금 부과방식은 정액부과방식입니다. 
 유가가 내려가면 세금비율이 올라가고, 유가가 올라가면 세금비율이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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